개선된 의료비 지원 10가지 안내

이번 11월에 많은 정책들이 변경이 되면서 의료비 부분 또한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기존에 MRI는 검사비만 30~ 50만원의 많은 비용이 들어가서 포기했던 분들이 많을 겁니다.

개선된 의료비 지원 10가지 안내 1

건강보험 항목이 확대/추가 반영이 되면서 MRI를 2만원에 검사를 받거나 각 항목별로 50~ 80%까지 보험적용이 확대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개선된 의료비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원 진료비 부담률 인하


15세 이하 입원진료비의 본인부담률이 5%로 낮아졌습니다.

기존에 15세 이하의 자녀가 갑자기 아파서 상급종합병원 응급실에서 4일동안 입원을 하게 된다면 병원비로 약 25만이 청구가 됐습니다.

이제는 15만원만 내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충치치료 치료비 감소


만 13세가 되기 전 유치가 아닌 영구치에 충치가 발생이 된다면 치료비가 절감됩니다.

기존에 치료비가 10만원이었다면 지금은 27,000원으로 대폭 줄어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구순구 개열 치료를 위해서 치아교정을 할 경우 보험적용이 되면서 기존에는 3,500만원이 청구됐다면 이젠 약 730만원정도로 의료비 부담이 줄어들게 됐습니다.


MRI 검사비 보험 적용 안내


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 중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항목이 MRI 입니다.

일반적으로 70만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검사를 포기하는 분들도 많이 있었을 겁니다.

특히 뇌/뇌혈관 MRI의 경우 검사 후에 한달 입원 할 경우 1,600만원 가까이 병원비가 청구가 되는데, 이제는 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치료비 포함 한달 입원비가 약 350만원 대로 줄어들게 됐습니다.

이 외에도 갑상선 초음파와 척추질환 MRI 검사도 적용이 되며, 내년에는 근골격계와 관련된 초음파 검사와 MRI도 건강보험에 적용이 됩니다.

이제는 MRI 비용 부담이 줄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약 보험 적용 확대


어르신들 중에서 양약보다 한약에 더 많은 신뢰를 갖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한약은 보험적용이 안되었지만 지난 8월부터 한약도 보험적용을 받을 수가 있게 됐습니다.

모든 한약이 보험적용이 되지 않지만 총 56종의 한약제제가 보험적용을 받게 되면서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한약을 드실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양약과 같이 가루약이나 짜먹는약, 알약 등의 다양한 형태로 한약을 드실 수가 있게 됐습니다.

이러한 한약은 65세 미만의 경우 5일치 기준으로 5천원 이내로 구입 할 수가 있으며, 65세 이상은 2천원 내외로 한약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첩약의 경우는 시범사업으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안면 신경마비나 뇌혈관 질환 후유증, 월경통 이렇게 3가지 첩약만 건강보험이 적용이 됩니다.

현재 월경통으로 고생을 하고 계신 여성분이 계시다면 30팩 기준으로 6만원 내외로 구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과질환 검사비용 인하


백내장이나 녹내장 수술 전에 받아야했던 눈 초음파 등의 검사비용도 절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건강보험은 주로 4대 중증질환 환자에게만 적용이 되었지만 건강보험 적용범위가 확대되면서 9월부터 안구, 안와 초음파 검사에 건강보험을 1회 적용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진료상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1회 추가로 인정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되면서 안구/안와검사, 초음파 계측검사, 레이저 계측검사 등이 7만~ 13만원 정도의 검사비용이 들어갔으나 이제는 2~ 5만원선으로 검사비 부담이 줄어들게 되면서 연간 100만명~ 150만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 비용 감소


심장 초음파 검사는 경흉부 심초음파, 경식도 심초음파, 부하 심초음파, 태아정밀 심초음파, 심장 내 초음파 등 총 5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심장 초음파 검사도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해지게 됐습니다.

진료 의사의 판단에 따라 심장질환이 있거나 의심 증상이 있어 검사가 필요 할 경우에 각각 1회씩 건강보험을 적용 받게 됩니다.

건강보험에 적용이 되는 질환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부정맥, 심부전 등을 앓고 계신 분들은 혜택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 전 16~ 30만원의 검사비용 부담이 됐지만 이제는 9~ 21만원까지 줄어들게 됐습니다.


틀니/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어르신들 중에 치아가 많이 안좋아지면서 빠지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음식을 드시려면 치아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대체하기 위해 틀니를 하시거나 임플란트를 해야 하지만 비용이 비싸서 못하는 분들이 많았지만 이젠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해지면서 비용적 부담을 덜으실 수 있게 됐습니다.

임플란트의 경우 본인부담률이 30%로 줄어들게 됐고, 1인당 평생 2개의 치아까지 시술이 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부담금 경감 대상자에 해당이 된다면 본인 부담금 10%, 20%로 혜택을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많이 알려졌지만 간혹 잊어버리시는 혜택 중 스케일링이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의 경우, 연 1회 스케일링이 건강보험이 적용 되기 때문에 저렴한 금액으로 스케일링 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생식기 초음파 보험 적용


건강보험 확대 적용된 항목 중 남녀 생식기 초음파 검사가 포함이 됐습니다.

남성의 경우 전립선이나 정낭, 음경, 음낭의 이상 소견을 확인하는 남성 생식기 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그냥 검사를 받아 본다면 비용이 나가게 되지만 남성 생식기 부위에 질환이 있거나 질환이 의심되서 진단이 필요하다 판단이 될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이 돼서 5~ 16만원 하던 비용이 2~ 6만원으로 50% 이상 줄어들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 보험 적용에 제한이 됐던 자궁근종이나 난소 등 여성 생식기 초음파도 건강보험 적용이 됐습니다.

보험적용 전에는 최소 4만원~ 13만원까지 들어갔다면 이제는 1만원~ 5만원정도로 비용이 많이 줄어들게 됐습니다.


치매 진단검사 비용 감소


치매가 의심되어서 병원에 가서 경도인지장애 MRI 검사와 신경인지검사 등을 통해서 치매 판단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검사를 하게 되면 약 100만원 가량의 비용이 들어갔지만 이제는 40만원이면 가능해졌기 때문에 검사를 받으셔야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난임 시술 건강보험 적용


결혼 후 아이를 갖지 못해 난임 시술을 하는 부부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를 갖고 싶지만 난임시술 비용이 400만원 가까이 들어 포기하는 부부들도 있습니다.

이젠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됨에 따라 1회씩 모두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면서 약 100만원대의 비교적 저렴한 금액으로 검사를 받을 수가 있게 됐습니다.


오늘 전달해드린 정보는 어떠셨나요?

아래 댓글에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하러가기


관련정보 보기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

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