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절약방법 안내

아직까진 크게 난방을 틀진 않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난방을 하루종일 틀어야 하는 추운 겨울이 찾아오게 될 겁니다.

이렇게 추워졌을 때 난방을 계속 하다보면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난방비 폭탄을 맞지 않게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 조절을 통한 절약


보일러 작동원리와 조작을 잘만하더라도 난방비를 절약 할 수가 있습니다.

보일러의 난방모드는 크게 3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실내온도 모드와 온돌모드(난방수 모드), 예약모드 이렇게 있습니다.

집의 단열 수준과 기기 위치, 외풍,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어떤 한 모드가 제일 좋다라고 콕 찝어서 말을 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온돌모드 사용방법 안내

일반적으로 원룸이나 보일러 조절기가 거실에 있을 경우와 외풍이 심한 집은 실내온도 모드는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집은 실내 온도가 들쭉날쭉하기 때문에 실내 공기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온돌모드(난방수 모드)를 추천합니다.

온돌모드로 할 때는 보통 40~ 80도로 조절 해두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예약모드 사용방법 안내

예약모드는 상황에 따라서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출근했다가 돌아올 시간에 맞춰서 미리 20~ 30분 먼저 가동을 시켜두게 된다면 들어왔을 때 따뜻하게 쉬실 수가 있습니다.

각 보일러마다 예약이 다를 수가 있으니 모델명으로 확인해보신 다음 예약설정을 통해 효율적으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적정온도 설정하기

겨울이 되었을 때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서 온돌모드를 50도 밑으로 설정하고 집이 따뜻해지길 기다리는 분들 있을 겁니다.

이미 차가운 바닥을 50도 밑의 온도로 데우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난방비가 많이 쓰이게 됩니다.

처음 보일러를 가동시킬 때 최대 온도로 설정한 다음 바닥을 빠르게 데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 입니다.

50도 정도로 1시간 가동하는 것보다 80도로 설정한 다음 20분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높은 온도로 설정한 다음 어느정도 집이 따뜻해졌다면 적정 온도인 17~ 19도 혹은 20~ 22도로 낮추게 되면 난방비 절약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철 집에서 반팔을 입고 생활하는 것보다 긴팔과 양말, 담요 등을 활용해서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비 걱정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그럴 경우 우리 몸이 겨울인 것을 착각해서 외출시 부담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적당하게 온도 유지를 하면서 긴팔과 양말, 담요 혹은 내복을 입음으로써 우리 건강을 지키고 난방비도 절약 할 수 있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열로 온도 유지시키기


몇해전부터 난방비 절약하기 위한 방법 중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셀프 단열 입니다.

단열이 잘 되지 않는 집이나 주택의 원룸, 오피스텔처럼 창문과 집이 연결된 곳은 뽁뽁이나 커튼, 문풍지를 통해 단열해주는 것이 필수 입니다.

만약 채광이 좋은 집은 낮에 채광을 받아 집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굳이 뽁뽁이를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베란다 유리나 창문에 뽁뽁이를 통해 단열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시겠지만 겨울철에 창문에 차가운 냉기가 전달이 되고 그 냉기가 실내온도를 낮추는 악영향을 끼쳐줍니다.

이때 뽁뽁이를 붙여주게 되면 냉기가 퍼지는 것을 방지 할 수가 있습니다.

또, 창문과 샤시틈 사이에 황소바람이 들어오게 됩니다. 아무리 창문을 꽉! 닫는다 할지라도 창문 구조상 틈이 있기 때문에 바람이 들어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문풍지 등으로 막아주게 되면 찬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어느정도 막아 줄 수가 있습니다.

이런 조치들을 다 한 다음 커튼을 쳐주게 된다면 공기순환을 막아 냉기 순환되는 것을 방지해줘서 실내온도를 2도 이상 올려주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난방비 절약을 위한 미세먼지팁


난방비 절약을 하기 위해 추운 겨울이 오기 전, 미리 보일러 청소를 하면 효율이 좋아지게 됩니다.

가스보일러는 최소 10년에 1번정도 보일러 업체를 불러서 청소하게 된다면 난방비를 절약 할 수 있으니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 해도 고려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자취생들에게 있어 난방 필수템인 전기장판 혹은 온수매트를 이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온화상을 입을 수가 있기 때문에 그 위에 이불이나 두툼한 요를 깔아두고 이용하시게 된다면 따듯하게 주무실 수가 있을 겁니다.


오늘 전달해드린 정보는 어떠셨나요?

아래 댓글에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하러가기


관련정보 보기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

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