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 안내

지난 4일 금융위원회에서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을 24일까지 진행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농협과 신협, 수협, 산림협, 새마을금고 등등 상호금융 통장에 휴면 및 장기 미거래 예적금 등이 총 1조 8894억원이 쌓여있다고 발표 했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셨을 적에 “또 이거냐?” 라면서 실망을 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글쓴이 또한 지금까지 기사가 나왔을 적에 조회했다가 허탕을 친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 안내 1

하지만 3번째 방법을 했을 때 그동안 몰라서 6년동안 잠들어있던 27만원 이상의 잠든 돈을 찾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적금보다 주식이나 코인에 투자하신 분들이 많이 있고, 비대면 계좌개설로 인해 많은 곳에 잔액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 2번은 그냥 지나치신다 할지라도 3번은 무조건 해보시고 전에 해보셨다 할지라도 또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이야기 숨은 자산 찾기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휴면계좌란 무엇?


휴면계좌라는 것은 저축예금과 기업자유예금, 자유저축예금 등 계좌에서 일정기간동안 거래가 없는 계좌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잔액이 1만원 미만이면 1년 이상, 잔액이 1만원~ 5만원 이상이면 2년 이상, 잔액이 5만원~ 10만원 미만이면 3년 이상 거래가 없을 경우 휴면계좌가 됩니다.

휴면계좌에 대해 금융기관이 알려주면 좋지만 환급의무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조회를 해보고 잔액이 있을 경우에 금융기관에 연락을 하거나 휴면계좌를 해제한 다음 찾아가야지만 받을 수가 있습니다.


잠자는 돈 찾는 방법 1.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잠자는 돈을 찾는 방법 중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로 접속해서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곳을 이용하게 되면 휴면계좌를 포함해서 내가 갖고 있는 전체 계좌 및 카드정보를 한번에 조회 할 수가 있는 서비스 입니다.

그리고 계좌 자동이체나 카드 자동납부 조회도 할 수가 있어 아주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검색사이트에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라고 검색을 하거나 페이인포라고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은 사이트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계좌통합조회를 은행 혹은 저축은행, 상호금융, 우체국 등을 따로 조회 할 수가 있습니다. 혹시 모르니 할 수 있는 것을 다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계좌통합조회 버튼을 누르게 되면 몇단계에 거쳐서 필요한 정보를 넣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계좌통합조회시 잔액이 50만원 이하의 경우 바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가 있으니 바로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잠자는 돈 찾는 방법 2.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는 각 은행이나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계좌를 조회 할 수가 있는 사이트 입니다.

은행계좌의 경우에는 2003년 발생한 5년 이상 무거래 휴면예금까지 조회를 할 수가 있습니다.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하시거나 바로가기 링크를 누르시면 본 사이트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성함과 주민번호를 넣고 공인인증서 조회하기를 하시게 되면 휴면계좌 정보 확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본 사이트는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을 초래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잠자는 돈 찾는 방법 3. 토스 이용하기


올해 10월 3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인 토스뱅크가 출범하게 됐습니다.

기존에 토스는 각 금융기관보다 간편하고 무료로 송금해줄 수가 있다는 매력적인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를 끌어모으게 됐고 각종 간편한 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지속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는 금융 플랫폼 입니다.

토스가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 중 하나가 숨은계좌찾기 서비스 입니다.

첫번째 알려드린 페이인포처럼 은행 및 증권사 계좌를 모두 한번에 찾아 줄 수가 있습니다.

하는 방법은 매우 단순합니다. 토스 이용자분들은 전체 > 숨은 내 계좌 찾기 하신 다음에 오픈뱅킹 동의를 하게 된다면 모든 정보를 다 받아오기 때문에 이렇게 각 계좌 정보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휴면계좌에 대한 기사가 나왔을 적에 페이인포나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을 통해 조회를 했을 때 빈 내역을 보고 실망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1, 2번은 제외하고 3번만 진행을 해봤습니다.

재밌었던 점은 첫번째 내역이 2015년에 있었던 내역인데 지금까지 못찾고 있었는데 오늘 찾게 된 것 입니다.

부디 이 방법을 통해 잠자고 있던 돈을 찾아 기분 좋은 일요일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정보 보기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보기

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