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입자 필수사항 확인 안내

일반인들이 가장 혜택을 많이 볼 수가 있지만 가장 많이 손해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보험 입니다.

그리고 보험의 경우, 사고가 생기기 전에는 들여다보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몇개의 보험이 가입되어져 있는지 모르는 분들 많습니다.

오늘은 보험 가입자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려고 하니 본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험가입 후, 고지의무를 지켜라.


보험을 가입 할 적에 고지의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만약 이 고지의무를 위반했을 경우 최악의 경우엔 보험해약까지 갈 수가 있습니다.

보험에 대해서 조금 아시는 분은 본인이 앓았던 질병이나 최근 병원 입원기록 등이 고지의무에 들어간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그것말고 직업이 바뀌었거나 오토바이나 전동킥보드를 소지하고 타고 다니게 된다면 보험사에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바뀐 사항을 고지하지 않았다가 사고가 나게 될 경우 보험금 지급을 거부 당 할 수 있습니다.

혹은 고지를 했을 경우에 상황에 따라서 환급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오토바이, 전동킥보드 왜 알려야 하나요?


오토바이나 전동킥보드를 타는 것에 대해서 보험사에 알려야 한다는 것에 의문이 드는 분들 있을 겁니다.

보험 가입시에 부담보특약이 라는 것이 있습니다.

부담보특약은 가입 전부터 아팠던 부분과 사고율이 높은 오토바이나 전동킥보드의 경우가 부담보특약에 들어가게 됩니다.

오토바이는 특성상 운전자 보호가 안되기 때문에 사고가 나게 되면 크게 다치게 됩니다. 전동킥보드 또한 같은 맥락 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보험 가입 이후 변경이 되면 고지를 해야만 합니다.

만약 고지의무를 지키지 않고 사고가 났을 경우 고지의무 위반으로 보험금 지급이 안되고 보험 해약까지 될 수가 있습니다.


직업을 바꾼 뒤엔 왜 알려야 하나요?


직업을 바꿨을 적에도 보험사에 고지를 해야만 합니다.

일을 하다가 다칠 위험이 높은 직종이 있는가 하면 다칠 위험이 낮은 직종도 있습니다.

보험회사에서는 위험도 높거나 낮은 직종들을 나눠 등급을 분류를 해뒀습니다.

이미지 클릭시 커집니다.

위 이미지는 각 생명보험사 직업별 위험등급 입니다. A부터 E등급까지 나눠져 있습니다.

A등급이 제일 안전하며, E등급이 제일 위험한 직업 입니다.

보험 가입 당시에 C등급에 속해 있었는데, 지금은 A등급에 들어가게 됐다면 보험사에 알려줘야 합니다.

알려주게 되면 그만큼 위험성이 낮아졌기 때문에 보험료가 낮아지게 되고 낮아진만큼 환급 또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A등급이었는데, C등급으로 바뀌었다면 보험료는 더 늘어날 수가 있습니다.


고지의무는 어떻게 알리면 되나요?


직업이 바뀌었거나 오토바이, 전동퀵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해당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야 합니다.

담당 보험 설계사한테 얘기를 해서 진행을 해도 됩니다. 하지만 이는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처리를 해야 하며 변경 후 변경 된 보험증서를 꼭! 받아두셔야 합니다.


미환급 보험금 12조 6653억 찾아가세요!


보험을 가입한 다음 보험계약 기간 중 특정시기가 되거나 일정조건이 만족하게 되면 나오는 보험금이 있습니다.

하지만 잊고 사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이렇게 쌓인 금액이 12조 6,653억 입니다.

이 미환급 보험금을 돌려드리기 위해 생명보험협회에서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를 2017년 12월부터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작년에 약 3조 3197억원을 찾아갔지만 아직 쌓여있는 금액이 12조가 넘습니다.

아직 조회를 안해보신 분들은 ‘내보험 찾아줌’을 통해 조회 후 잠자고 있는 보험금을 수령해가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